모바일 메뉴 닫기
 

공지사항

제목
[대학원] 2009학년도 2학기 대학원 수강신청 안내
작성일
2009.08.11
작성자
관리자
게시글 내용

2009학년도 2학기 대학원 수강신청 안내 

ㆍ 수강신청 관련 업무는 모두 포탈시스템을 통하여 이루어지므로, 반드시 정해진 기간 내에 본인이 직접 수강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ㆍ 대학원 학칙 제21조 2(학사경고)제도에 의거 매학기 성적 평균이 2.0 미만인 경우에는 학사경고를 받게 되며, 학사경고 총 2회를 받을 경우에는 성적불량으로 제적되오니 수강신청 및 학점관리에 주의하여 주십시오.

Ⅰ. 수강신청 안내

1. 신입생 및 재학생 수강신청 기간 : 2009. 8. 17(월) - 8. 21(금)
※ 수강신청은 오전 10:00부터 24:00까지 가능합니다.

2. 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기간 : 2009. 9. 3(목) - 9. 7(월)

3. 유의사항
가. 수강신청과목 종별(예: 전공, 청강, 연구, 재수강, 보충)은 정확히 입력 바랍니다.

나. 수강학점: 학기당 최대 12학점(청강과목 포함) 연구과정생의 경우, 학기당 최대 6학점까지 수강 가능하며 대학원 과목의 종별은 “연구”로, 학부 과목의 종별은 “청강”으로 해야 합니다.

다. 수강과목의 결정은 반드시 주임교수 또는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라. 재수강: 학정번호 및(또는) 교과목명이 같은 교과목은 동일교과목으로 간주되어 재수강 처리됩니다. 이러한 경우 한과목만 졸업학점으로 인정되므로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성적 상향을 원하는 과목은 1회에 한하여 재수강할 수 있습니다.

마. 보충과목의 이수
 (1) 타전공 입학생의 보충과목 이수는 해당 학과별 내규에 따릅니다. 단, 보충과목의 학점은 12학점을 넘지 못하며, 보충과목을 합하여 한학기에 12학점을 초과하여 수강할 수 없습니다.
 (2) 보충과목 중 학부과목은 수강신청 기간에 온라인 입력이 불가능합니다. 아래 기간 중 신청 양식을 작성하여 대학원 교학처(스팀슨관 2층)으로 제출 바랍니다.
  (가) 학부 보충과목 제출기간: 9. 2(수)~9. 4(금)
  (나) 신청양식: 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uate.yonsei.ac.kr)에서 다운로드
 (3) 과목종별은 보충(성적부여), 청강(P/NP), 재수강 중 선택하며 졸업이수학점에는 포함 되지 않습니다.

바. 대학원운영위원회 의결사항에 따라, 2009학년도 1학기부터 석ㆍ박사 4학기 이상 및 통합 6학기 이상 학생은 대학원에서 소속 학과의 연구지도1(석사) 또는 연구지도2(박사 및 통합)를 전산으로 일괄 입력하고 있습니다. 졸업대상자가 아닌 경우 수강신청 기간 중에 본인이 삭제하시면 됩니다.
※ 조기졸업을 희망하는 석ㆍ박사과정 3학기, 석ㆍ박사 통합과정 5학기생은 수강신청 기간(8. 17 ~ 21)에 대학원 교학처로 연구지도 수강신청서를 제출합니다.
(신청양식은 http://graduate.yonsei.ac.kr 공지사항에서 다운로드 가능)

사. 연구등록자가 과목을 추가로 신청하는 경우(청강 포함)에는, 수강신청 학점에 따라 등록금이 책정되며, 수강신청 확정 후 추가등록기간에 고지서를 출력하여 등록 가능합니다.
(1) 추가등록기간 : 2009. 9. 10(목) - 14(월)
(2) 연구지도1, 2를 제외한 신청학점에 따른 등록금
① 1 - 3학점은 등록금의 1/3 납부
② 4 - 6학점은 등록금의 2/3 납부
③ 7학점 이상은 등록금 전액 납부
* 연구등록자가 연구지도1,2를 수강신청하는 경우 정규학기 등록금의 1/8

아. 수강과목이 폐강되었을 경우 수강신청 정정기간 이후에 그 과목 수강기록이 삭제처리 되므로 잔여 과목의 수강학점이 1학점 이상 되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 학점교환
(1) 교내 전문대학원 및 우리 대학원과 협정에 의해 학점교환제를 실시하는 국내ㆍ외 대학원에 개설된 교과목을 이수하여 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교내 전문대학원에서 수강할 수 있는 교환학점은 학기당 6학점 이내, 수학기간 중 총 15학점 이내를 원칙으로 하며, 국내ㆍ외 대학원의 학점 인정은 협정의 규정에 따릅니다.
(2) 신촌지역 3대학원 학점교환 협정에 의거, 이화여대 및 서강대는 본교 수강신청기간 중에 우리대학교 학사포탈 상에서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기타 국내 타대학교 학점교류는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여 정해진 기한 내에 대학원 교학처로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Ⅱ. 수강신청방법
1. 학사포탈사이트(http://portal.yonsei.ac.kr) 초기 화면 오른쪽 학부/대학원 수강신청 배너를 클릭합니다.

2. 학번과 비밀번호(최초 비밀번호는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를 입력합니다.

3. 일반대학원 수강신청 공지사항을 확인합니다.

4. 공지사항 확인 후 수강신청을 클릭하면 소속대학원 소속학과 개설과목이 화면에 뜨며, 개설과목 중 파란색 학정번호를 클릭하면 수강신청이 됩니다. 수강신청된 과목은 화면 하단의 수강신청 내역에 바로 뜨며, 과목을 삭제하고자 할 경우 화면 하단에서 파란색 학정번호를 클릭하면 과목이 삭제됩니다.